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공학과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증 ADSP 관련 정보 모음

반응형

 

어느 날 뉴스를 보는데, 초등학교 필수과목에 '코딩'이 추가된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신기하다거나 놀랍다는 기분보다 '무섭다'는 느낌이 더 먼저 들었다. 그렇다면, 이제 불과 15년 정도 지난 이후부터 내가 만나는 모든 성인은 코딩에 대해 학교에서 배우고 익힌 사람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들과 마찬가지로 코딩에 대한 지식이 일반 상식이라는 전제 하에 인터넷에 글을 쓰고, 사람들에게 말을 하는 등 컨텐츠를 생산할 것이다. 역시 너무나도 무서웠다. 배우지 않으면 뒤쳐질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런 무서움을 이겨내고, 지식의 폭을 넓히고자 방송통신대학교의 컴퓨터과학과에 입학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내가 졸업반이 되었다. 방송통신대학교 컴퓨터과학과는 졸업 요건으로, 졸업 논문을 작성하거나 재학 중 졸업 논문을 대체하는 자격증을 취득하여야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방송통신대학교 컴퓨터과학과에서 졸업논문 대체 자격증으로 인정하고 있는 것은 아래와 같다.

이중 내가 갖고 있는 것은 "디지털포렌식전문가"가 유일하다. 그러나 이는 예전 학부생 시절에 취득했던 것이기에, 방송통신대학교 재학 중 취득한 것이 아니어서 졸업 논문 대체 요건으로 인정받을 수 없다.

 

결국 각 시험들에 대해 하나씩 검색해보며 어떤 시험을 준비해야 할지 여러 정보를 모으기 시작했다.

 

일련의 검색 결과, 사실 '코딩'을 배우겠다는 내 목표와 가장 부합하는 것은 "정보처리기사"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정보처리기사는 2020년 시험 과목이나 난이도에 있어서 매우 큰 대격변을 겪은 시험으로, 그 이전에는 난이도가 매우 낮았다고 한다. 혹자들은 정보처리기사를 장난 삼아 "당일처리기사"였다고 할 정도로, 이미 너무 많은 사람들이 취득하여 갖고 있는 자격이라고 한다. 그렇기에, 현재에 이르러서는 난이도가 많이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난이도 대비 효용(?)이 조금 떨어질 수 있기에 거르기로 했다.

 

기본적인 내 직무와 시너지를 낼 가능성이 가장 높으며, 전문성 또한 확보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는 "정보보안기사"가 있었다. "기사"의 명칭을 달고 있는 유사 자격들과 달리, 정보보안기사는 그 자격에 대한 업계의 대우가 확실하며, 전공자들에게도 꽤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라고 한다. 그러나 그만큼 난이도는 극악에 가까워서, 나처럼 "졸업 대체 요건"을 확실하게 만들어야 하는 사람에게는 잘 어울리지 않아 보인다. 이번 기회가 아니라, 추후 내 역량을 더욱 강화한다는 차원에서는 응시하여도 좋을 것만 같다.

 

그 외에도 여러 자격증들의 정보를 검색해보았는데 결국 내가 취득하기로 선택한 것은,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이다. 시험이 올해 상반기에만 두 번의 시험 일정이 잡혀있고, 응시료도 5만 원으로 비교적 저렴하며, 시험 과목도 세 개뿐인 데다가, 난이도 측면에서도 꽤 해볼 만하다는 평가가 많다. 이하에서는 ADSP와 관련하여 유용한 정보들을 나열하고자 한다.

 

1. ADSP 공식 홈페이지 _ K data 자격검정 

 

데이터자격시험

카드결제/계좌이체 환불 환불 요청시 즉시환불

www.dataq.or.kr

 

2. 2022년 시험일정 (공식홈페이지 정보)

올해에 총 4회의 시험이 예정되어 있다. 2월 26일, 5월 21일, 8월 28일, 10월 29일이다. 나는 올해 "코스모스 졸업"을 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제32회와 제33회 중 하나에 합격을 해야만 그 합격자 발표일이 7월 이전이 되어 졸업이 가능해 보인다.

 

3. 시험 후기 및 공부방법에 관한 여러 인터넷 글

 

ADsp 비전공자 2주 독학 합격 후기 : 구체적인 공부TIP

안녕하세요 이번에 합격한 ADsp 비전공자 2주 독학 후기를 들고 왔습니다! 시험명 : 제30회 데이터분석 ...

blog.naver.com

비전공자의 2주 독학 합격후기이다. 내용이 굉장히 자세하다. 작성자분은 공기업 가산점 때문에 응시를 하신 듯싶다.

 

 

[자격증] 데이터분석 준전문가(ADsP) 독학 합격후기(feat. 교재, 공부방법, 시험후기, 꿀팁)

이번 포스팅에서는, 8월 29일에 응시했던 데이터분석 준전문가(ADsP) 합격 후기를 소개해드리고자 한다!...

blog.naver.com

6일 동안 공부 후 합격한 후기이다. 다만 작성자분의 블로그 내 다른 글을 읽어보면, 이분은 SPSS라는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을 이미 취득하신 상태에서 ADSP 시험공부를 하신 것으로 보인다. 

 

 

[ADSP 독학 합격후기] 비전공자 ADSP 일주일컷 합격팁및 21년 ADSP 마지막 시험일정(+공부법,공부자료

안녕하세요 , 에뚜왈입니다. 올해 목표 중 하나였던 ADSP (데이터분석준전문가) 시험을 합격했답니다~~...

blog.naver.com

비전공자 7일 공부 후 합격한 후기이다. 다만 작성자분께서 작성하신 글 내용을 보면, 비록 비전공자일지라도 ADSP에 관하여 20~30% 정도는 이해할 수 있는 배경지식을 갖고 계셨던 것으로 보이고, 완전 비전공자에게는 적어도 열흘 이상의 공부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씀하고 계신다.

 

 

ADsP 독학 합격후기 (직장인/비전공자)

합격후기를 올릴까 말까 고민을 하다가, 독학으로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 글을 올립니다. ...

blog.naver.com

직장인이자 비전공자인 작성자의 시험 합격 후기이다. 다른 것보다도, 이분께서는 블로그 내에 각 시험 과목에 대한 핵심요약 글을 함께 올려놓아 주셨다. 추후 공부를 하며 참고가 많이 될 것 같다. 감사한 마음이다.

 

 

노베이스 독학 ADsP 합격 후기 (+ 스터디 Tip)

데이터분석 관련 강연을 갔는데 강사가 ADsP가 있으면 좋다고 말해서 무작정 공부를 시작했다. 5월 5일 ...

blog.naver.com

이 글의 작성자분도 노베이스 상태에서 시작을 하셨는데, 30일의 기간을 잡고 스터디와 함께 공부를 진행하셨다고 한다. 만약 내가 공부를 시작한다면, 사실 퇴근 이후에 짬을 내서 공부를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 분의 공부법을 참고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반응형

 

4. 교재와 관련하여

특이한 점이 있다면 인터넷에 있는 합격 후기 글의 90% 이상이 같은 책을 통해 공부를 했다는 점이다. 블로그를 보니, 책의 표지가 민트색이어서 일명 '민트책'이라고 불리는 책이 가장 대세인 것 같다.

 

해당 교재는 이미 2022년 개정판이 출시되어 있기에, 나 역시도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민트책'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책에 대한 리뷰를 보면 오타가 많다는 평들이 많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시 시험을 준비할 때에는 다수가 선택하는 길을 따르는 것이 가장 불안감을 덜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교재 구매 페이지는 아래와 같다.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본 도서는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ADP)』 자격증과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 자격증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한 도서이다. 2014년 4월 이후 시행

book.naver.com

 

 

 

5. 관련 카페

 

데이터 전문가 포럼 (빅데이터분석기사... : 네이버 카페

빅데이터분석기사, ADP, ADsP, SQLP, SQLD, DAP, DAsP,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ADSP와 관련하여 가장 큰 커뮤니티로 보인다. 유튜브에서 ADSP에 관한 후기를 올려주신 분들의 영상을 보면, 공부 중 모르는 것은 카페에 질문하여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나 역시도 가입을 해야겠다.

 

올해 6월이 지나기 이전에는 나 역시도 ADSP 자격을 취득했음을 알리는 글을 작성할 수 있기를 바라며,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에 관한 정보 모음 글을 마친다.

 

 

728x90
반응형